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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 서울시내버스 도색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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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링크 http://www.buslife.co.kr/2005/04/history-of-seoul-buses/
작성일2005년 04월 01일
조회수11,625회    댓글0건

본문

  

기               획  :편               집  :이미지 / 원  고  :

버스라이프버스라이프 안 정 섭  연구원

  지난 2004년은 서울특별시의 대중교통에 있어 대대적인 버스체계개편이 이루어지고 서울특별시 지하철개통  30주년이라는 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컸다. 또한 조금은 거창하지만   역사적인 입장에서 보면 시내버스의 얼굴이자 몸치장인 도색체계가  확립된지 4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였다.

  올해는  1964년에 확립된 서울특별시의 시내버스 도색체계가 시행된지 4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여 도색역사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1965년 이래로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도색은 많은 변화를 거치며 그 얼굴과 몸치장을 바꾸어 왔다.

  이에 우리 버스라이프에서는 지난 40년간의 서울특별시 시내버스의 도색변화를 둘러보는 취지에서 "서울시내/좌석버스, 서울공항버스, 서울기타버스"로 분류, 각 분류별의 도색별로 버스라이프에서 직접 도안한 그림 이미지를 예시로 하여 그 역사를 기록해 보고자 한다.


도색예시


1. 노랑차도색

도색의미

  당시 서울시의 상징색상인 노랑색을 차체 하단 전면에 도색하여 전쟁후 새로 태어난 서울을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57년 ~ 1966년

차량사양

  미군차량(폐자제) 조립형 가솔린엔진기반 마이크로버스

세부설명

1957년부터 1960년대까지 서울을 운행한 마이크로급 시내버스의 도색으로 당시 자동차 제작사였던 신진공업사가 자사의 마이크로버스 차종에 당시 서울시의 상징색상인 노랑색으로 도색한데서 유래하였으며, 당시 사람들은 이 버스를 차량의 색상에 따라 "노랑차"라는 이름이자 별칭으로 불렀다.

적용차종

신진공업사 : H-SJ Microbus


 

도색예시


1. 일반 시내버스도색

2. 급행 시내버스도색

3. 합승 시내버스도색

도색의미

  1. 일반 : 파랑색과 엹은청록색을 단조롭게 적용하여 대중적이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2. 급행 : 진크림색의 바탕에 다홍의 줄무늬를 다중으로 적용하여 빠르다는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3. 합승 : 파랑색과 엹은청록색의 줄무늬를 다중으로 적용하여 빠르면서도 안락하다는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일반, 급행 : 1965년 ~ 1973년합승 : 1965년 ~ 1976년(?)

차량사양

  일반, 급행 : 전장 8.5~9.5m급 프론트 가솔린/디젤엔진 형식 중대형 시내버스합승 : 전장 6.0~7.0m급 프론트 가솔린엔진 형식 마이크로버스

세부설명

  1965년 서울시 시내버스의 체계가 새로 확립되면서 도입된 도색으로 당시 차량 및 노선의 형태에 따라 일반, 급행, 합승으로 세분화하여 운행되었다.   일반의 경우 모든 정류장을 모두 정차하였고, 급행은 중요 정류장만 정차하여 그 속도가 빨랐다.합승은 정류장 정차는 급행과 같으면서도 차량의 크기가 작았으나 좌석이 고급이라 소수의 승객을 안락하게 수송하였다.

적용차종

신진자동차 : FB100LK, DB102LC, B-FB-50 (일반, 급행) / H-SJ Microbus (합승)현대자동차 : R182, R192 (일반, 급행) / R1011 Microbus (합승)하동환자동차 : A60, A66 (일반, 급행) / D64 Microbus (합승)


 

도색예시


1. 시영버스도색

도색의미

  당시 새롭게 재정된 서울의 상징색상인 하늘색을 적용하여 서울시운영버스라는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67년 3월 ~ 1973년

차량사양

  전장 8.5~9.5m급 프론트 가솔린/디젤엔진 형식 중대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시영버스는 당시 서울시가 거대해지면서 새로운 시가지와 택지가 조성되었고 이에따라 일반 시내버스 노선이 닿지 않는 교통소외 지역이 생겨나게 되어 서울시에서 직접 운행하게된 버스로서 개설 당시 그 취지는 좋았으나 시일을 거듭할수록 운영적자에 시달리고 이로 인한 잦은 결행 및 배차 미준수 그리고 기사들의 운송수익금 갈취 등의 폐단이 생겨 시행 7년만에 그 제도를 폐지하고 노선 및 차량은 일반 업체에 불하하기에 이른다.

적용차종

신진자동차 : DB102LC하동환자동차 : A66


 

도색예시


1. 마린블루(MarineBlue) 도색

2. 네이비레드(NavyRed) 도색

도색의미

  두 도색 모두 해군을 상징하는 색상에서 따온 도색으로 바다처럼 드넓고 기상있고 활동찬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마린블루 : 1973년 ~ 1985년 5월네이비레드 : 1973년 ~ 1974년

차량사양

  전장 9.5~10.5m급 중문(1974~1977년)/전중문(1978년 이후) 적용프론트(1984년까지)/리어(1982년부터) 디젤엔진 형식 중대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1970년 4월 노선개편 이후 처음으로 전면적으로 개선한 입석 시내버스 도색으로 도색을 해군측에 의뢰하여 해군을 상징하는 색상에서 그 도색의 기본 색상이 재정되었다.(참고 : 1970년 4월에 개편된 노선체계는 지난 2004년 6월까지 지속되어왔다. )도색적용 초기에는 두 가지 도색이 혼재하였으나 1974년 이후 부터는 마린블루 도색만을 통일하여 사용하게 되었다.마린블루 도색은 1970~1980년대 시내버스를 대표하는 도색으로 서울시 시내버스의 전성기를 장식한 도색이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신진, GMK, 새한) : DB102LC, Chevrolet BD50DL, Chevrolet BD098, Chevrolet BD101,  SMC BF101, BF101, BV101현대자동차 : R182, R192, HD150, HD160, HD170, FB485, RB520L아시아자동차 : P9-AMC, AB185F, AM907, AM907L동아자동차(하동환) : A66, HA20


 

도색예시


1. SMC BU120 기본도색

2. 좌석버스 도색

도색의미

  1. 국내 최초의 리어엔진 적용 시내버스인 새한자동차 BU120 차종의 기본도색2. 녹두색 계열의 차분한 녹색계통의 색상과 비행기 날개 문양을 적용하여 빠르고 안락한 고급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 1977년 ~ 1980년2. 1977년 ~ 1990년

차량사양

  1. 전장 12m급 전중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대형 시내버스2. 전장 6.5~7.5m급 중문 적용 프론트 디젤엔진 형식 마이크로버스 (1981년까지)전장 10~10.5m급 전문 적용 프론트 디젤엔진 형식 대형 시내버스 (1982년부터)

세부설명

  1. 1977년 서울시 최초로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시범운행했을 때 적용한 도색으로 실제로는 차량 제작사에서 적용한 아이보리색의 바탕에 빨간색의 줄무늬가 더해진 기본도색이다. 1980년 이후 업체들이 재도색하면서 당시의 시내버스 기본도색인 마린블루 도색으로 재도색되었다.2. 일반좌석버스의 전신이자 기존 합승버스가 좌석버스로 그 명칭과 기능이 전환되었을 때 적용하기 시작한 도색으로 이후 서울시 일반좌석 도색의 기본형식으로 자리메김한다.

적용차종

1. 새한자동차 : SMC BU1202. 대우자동차(새한) : SMC BL064 Microbus, BF101  2.현대자동차 : D0710 Microbus, FB485   3.아시아자동차 : AM807 Microbus, AM907


 

도색예시


1. 보라색도시형버스 도색

도색의미

  서울시 대중교통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 도입하여 중성색의 멋을 살린 융화적인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85년 3월 ~ 2000년 3월

차량사양

  전장 10~10.5m급 전중(자동)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대형 도시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서울시내버스 도색 중 첫 중성색을 적용한 도색으로 1973년에 제정된 두 도색과는 동일한 패턴에 기본색상의 혼합색을 적용한 것이다. 실제로는 버스안내양 제도가 폐지되어 시민자율버스의 정착으로인한 이미지 쇄신 차원, 그리고 노선별 적/청색별 정류장 분리정차제도로 인해 제정된 도색이지만 보라색을 어둡고 음산하다 하여 좋게 여기지 않는 우리나라의 풍토 속에서 시민들로부터는 크게 환영받지 못하여 3년 후인 1988년 밝은색 계통으로 도색을 또 한 번 바꾸게 한 불운의 도색이다.그러나 장기간 재도색을 하지 않아도 차체가 깨끗하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 시내버스 운영업체에서는 오히려 선호하여 서울시 도시형 시내버스 도색 중 가장 장수한 도색이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SMC BF101, BF101, BV101, BS105, BS105L현대자동차 : HD170, FB485, RB520L, RB520SL아시아자동차 : AM907, AM927, AM927L동아자동차 : HA20


 

도색예시


1. 일반좌석버스도색 - 1

2. 일반좌석버스도색 - 2

도색의미

   녹두색 계열의 차분한 녹색계통의 색상과 비행기 날개 문양을 적용하여 빠르고 안락한 고급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86년 2월 ~ 2005년 3월(예정)

차량사양

  전장 10.5~11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대형 좌석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1977년 도입된 좌석버스 도색의 변형으로 1986년 좌석버스의 냉방화 및 스텐바디 리어엔진버스에 적용된 도색이다. 스커트판넬은 스텐바디로 고급화하고 미드판넬에 기존 좌석버스 도색의 도안을 그대로 도색하였다.다만 대우자동차, 아시아자동차의 차량은 1번의 형식을, 현대자동차의 차량은 2번의 형식으로 도색을 하였고 대우자동차의 차량은 녹두색의 라인을 전문의 스텐바디 위에 도색을 한 차이가 있었다.처음에는 그냥 좌석버스로 불리워지다가 1996년 고급좌석버스의 등장으로 "일반좌석버스"로 구분하여 불리워지게 되었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S105, BS106, BS106 Hi-power, BS106 Royal City, BV113, BH115H(소수)현대자동차 : RB520, Aero City 520, Aero City 540아시아자동차 : AM927, AM937, AM928


 

도색예시


1. 연두색 도시형버스도색

2. 연분홍-포도주색도시형버스 도색

3. 연녹-바다색 도시형버스도색

4. 군청-황토색 도시형버스도색 - 1

5. 군청-황토색 도시형버스도색 - 2

도색의미

  파스텔-톤 및 고명도대비의 조화를 살린 부드럽고 다양화된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88년 5월 ~ 2002년 4월 (4번 도색은 반 냉방사기도색의 형태로 2004년 5월까지 존재)

차량사양

  전장 10.5~11m급 전중(자동)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대형 2계단 저상 도시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1987년부터 제작된 도색이다. 1985년에 도입한 보라색 도시형버스도색에 대한 시민들의 낮은 호응으로 인해 당시의 유행인 파스텔-톤을 기초로 고명도대비를 구현한 밝은 도색으로 도안되었다. 시행 초기에는 위 기본 네가지 도색을 고루 적용하려 하였으나 도색의 선정을 업체 자율에 맡기면서 도색비용이 비교적 낮은 1번 연두색 도색을 적용하는 업체들이 다수를 차지하게 되었다.군청-황토색 도색에 있어서는 차량 출고시 대우자동차의 차량이 4번 도색을, 현대자동차의 차량이 5번 도색을, 아시아자동차의 차량이 군청색은 4번을 황토색은 5번의 색상을 적용하여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밝은 계통의 색상을 적용한 도색인 만큼 시내버스의 성격상 더러움이 잘 타서 일부 업체들은 기존의 보라색 도시형버스 도색으로 재도색하기도 하였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F101, BV101, BS105, BS105L, BS106, BS106 Hi-power현대자동차 : FB485, RB520L, RB520SL, Aero City 520SL, Aero City 540SL아시아자동차 : AM927, AM927L, AM937L


 

도색예시


1. 한난대비 몬드리안직행좌석버스 도색

도색의미

  추상화가 몬드리안의 작품인 콤포지션에서 모티브를 딴 도색으로 태극기의 태극을 이루는 색상임과 동시에 한색의 대표인 진파랑과 난색의 대표인 빨강을 서로 대비하게 배치하여 강렬하고 역동적이며 한국적인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3년 10월 ~ 1996년 6월

차량사양

  전장 11.5m급, 스윙타입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1993년 10월 버스의 고급화 실현의 결과로 탄생한 고급버스로서 서울시 시내버스 최초로 1000번대 번호시대를 열였다.개설초기 1001(상계동-서울역), 1002(김포공항-광화문),1003(신월동-시청), 1004(서울대-광화문), 1005(수서동-광화문),1007(고덕동-서울역)번의 6개 노선이 개설되었으며, 이후1008(일산-여의도)번이 추가되었다.네자리수의 노선번호에서 천의 자리에서 십의 자리까지의 100은 흰색으로, 일의 자리는 엑스포체를 적용한 녹색의 숫자로 강조하여  예시 이미지와 같이 노선번호의 표현이 예술적이었던 것이 특징이었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H115H현대자동차 : Aero Economy아시아자동차 : AM938AT


 

도색예시


1. 황색계대비몬드리안 도시형버스 도색

2. 지역순환버스기본도색

도색의미

  1. 추상화가 몬드리안의 작품인 콤포지션에서 모티브를 딴 도색으로 황색계통의 난색대비를 통한 밝고 봄처럼 따뜻한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2. 빠르고 경쾌한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 1995년 4월 - 2005년 3월(예정)2. 1995년 7월 - 2004년 6월

차량사양

  1. 전장 10.5~11m급, 전중(자동)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대형 2계단 저상 냉방도시형 시내버스2. 전장 6.5~11m급, 전중(자동)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마이크로~대형 냉방도시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1. 1995년 4월 냉방 입석 시내버스의 등장으로 기존 비냉방 도시형 시내버스 차량과는 차별을 두기 위해 도입한 도색으로 서울 시민들의 공모 및 투표로 정해진 첫 도색이었다. 초기에는 그 원칙이 잘 지켜졌으나 1997년을 전후하여 일부 비냉방 도시형 시내버스 차량에도 도색하여 이들 차량의 경우 "사기도색"이라는불명예스런 별명이 붙여지기도 하였다.2. 2기지하철이 속속 완성되고 서울 외곽의 지하철역세권과 주거지 사이를 단거리로 연계하는 새로운 개념의 버스인 지역순환버스가 생겨나면서 적용한 도색으로 이 또한 서울 시민들의 공모 및 투표(1번 도색 다음으로 두 번째로 많이 득표된 도색시안)로 정해진 첫 도색이었다. 이 또한 초기에는 그 도색적용의 원칙이 잘 지켜졌으나 1998년 이후 지역순환버스의 도색이 다양화되어 기본도색으로서의 지위가 있었을 뿐 지역순환버스 도색의 종류는 다양했다.

적용차종

1. 대우자동차 : BS106L Hi-power, BS106L Royal City    현대자동차 : Aero City 540SL, Super Aero City SL    기아자동차 : AM937L2. 대우자동차 : BM090 Royal Midi, BS106L Hi-power1현대자동차 : Aero Town, Aero City 540SL기아자동차(아시아) : AM818 Cosmos, A(K)M828 New Cosmos


 

도색예시


1. 한난대비 몬드리안고급좌석버스 도색 - 1

2. 한난대비 몬드리안고급좌석버스 도색 - 2

도색의미

  추상화가 몬드리안의 작품인 콤포지션에서 모티브를 딴 도색으로 태극기의 태극을 이루는 색상임과 동시에 한색의 대표인 진파랑과 난색의 대표인 빨강을 서로 대비하게 배치하여 강렬하고 역동적이며 한국적인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6년 7월 ~ 2004년 6월

차량사양

  전장 11.5m급, 폴딩타입 전중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직행좌석버스가 고급좌석버스로 개편되면서 적용된 도색으로 엄밀히 말하면 기존 직행좌석버스 도색의 변형이다.대부분의 업체에서는 1번의 도색을 차량에 적용했지만 스텐바디 형식의 차량을 선호한 일부 업체에서는 2번의 도색을 차량에 적용하였으며, 2번의 도색은 경기도 직행좌석의 기본도색이기도 하였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H115H, BH115H Royal Express, BH116 Royal Luxury, BH117H Royal Cruistar현대자동차 : Aero Economy, Aero Space LS아시아자동차 : AM938AT, Granbird City


 

도색예시


1. 푸른하늘 천연가스버스도색

2. 무지개 천연가스버스도색

3. 녹색 몬드리안 천연가스버스도색

4. 자연의 수채화 천연가스버스도색

5. 천지의 추상타원천연가스버스 도색

6. 한난대비 몬드리안 천연가스버스도색

도색의미

  다섯 도색 모두 자연을 테마로 한 도색으로 매연이 거의 없는 천연가스버스의 특성을 잘 살려 환경친화적인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2000년 6월 ~ 2004년 6월

차량사양

  기존 냉방형 시내버스에 천연가스 연료용 실린더 및 천연가스 엔진이 탑재

세부설명

  2000년 6월 천연가스버스의 도입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천연가스버스 전용 도색으로 환경친화적인 버스의 이미지를 살리고자 녹색과 청색 계통의 색상을 주로 사용하였다. 처음 도입 당시에는 위의 다섯가지 도색이 고루 출고되었으나 2001년부터 위의 도색예시 중 1번과 3번 예시의 도색을 한 차량이 주로 출고되었다.2001년 후반부터는 고급좌석버스에도 6번 예시의 도색으로 천연가스버스가 도입되었으며, 2003년 중반부터는 준고속형식의 고급좌석 천연가스버스가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차량의 사면에는 천연가스버스임을 알리는 C.I.와 함께 차량의 측면부의 천장에는 "쾌적한 도시환경 - 천연가스버스가 만들어갑니다"라는 문구를 삽입하였다.그러나 차체 하부에 천연가스연료 실린더를 장착하여 기존 경유연료차량에서의 2계단 저상형식으로는 생산할 수 없어 2계단 표준지상고 형식으로 출고되어 기존 경유연료 차량에 지해 상면지상고가 높아지는 단점도 야기되었다.

적용차종

대우 : BS106 Royal City, BS090 Royal Midi, BH116 Royal Luxury현대 : Super Aero City (L), Global 900, Aero Space LS


 

도색예시


1. 파랑(간선)버스도색 (굴절형)

2. 빨강(광역)버스도색

3. 파랑(간선)버스도색

4. 초록(지선)버스도색

5. 노랑(순환)버스도색

도색의미

  1. 빨강(광역)버스 : 전체적으로 약간 다홍색감이 도는 붉은색상으로 처리하고, 적색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Red"의 머릿글자인 "R"을 적용하여 서울시민의 열정을 상징, 빠른 속도감을 표현한 도색2. 파랑(간선)버스 : 전체적으로 약간 군청색감이 도는 푸른색상으로 처리하고, 청색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Blue"의 머릿글자인 "B"를 적용하여 서울의 하늘과 한강을 상징, 안정성·자유를 표현한 도색3. 초록(지선)버스 : 전체적으로 약간 연두색감이 도는 녹색색상으로 처리하고, 녹색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Green"의 머릿글자인 "G"을 적용하여 서울의 산과 자연의 푸르름을 상징하고 도시경관과의 조화를 이루는 색채를 표현한 도색4. 노랑(순환)버스 : 전체적으로 약간 샛노랑의 감이 도는 황색색상으로 처리하고, 황색을 뜻하는 영어단어인 "Yellow"의 머릿글자인 "Y"을 적용하여 서울의 역동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빨강(광역)버스, 파랑(간선)버스 : 2003년 8월 ~ 현재초록(지선)버스, 노랑(순환)버스 : 2003년 6월 ~ 현재

차량사양

  기존 냉방형 (천연가스) 마을버스, 도시형버스, 준고속형버스를 기본으로 전장 18m급 천연가스 굴절버스 및 전장 11~12m급 천연가스 무계단 초저상버스 등 고급형 시내버스가 추가

세부설명

  2004년7월 서울시의 버스체계개편에 따라 전면적으로 개편된 도색으로 버스의 색상을 기준으로 버스의 노선 패턴을 구분한 것이 특징이다.지난 2003년 5월에 제정되었으며, 2003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여 2004년 7월부터 전면적으로 적용된 서울시 최초로 통일된 B.I.를 적용하여 도안된 현재 서울시 시내버스의 도색이다.한때 무국적인 영문자 사용 및 편의를 무시한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논란이 많았지만 현재는 서울시 시내버스를 대표하는 도색으로 이 도색체계와 함께 서울시의 버스체계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성공한 벤치마킹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적용차종

대우버스 : BM090 Royal Midi, BS090 Royal Midi, BS120CN, BS106L Hi-power, BS106 Royal City, BS106L Royal City, BH115H Royal Express, BH116 Royal Luxury, BH117H RoyalCruistar현대자동차 : County, Aero Town, Aero City 540SL, (New) Super Aero City,  (New) Super Aero City L, (New) Super Aero City SL, (New) Low-floor Super Aero City, Global 900, Aero Space LS기아자동차 : Pregio, KM825 Poer Combi, A(K)M828 New CosmosIVECO : Irisbus Cityclass L Cursor CNG (Articulated)SCANIA : CN94UA Omnicity Articulated (시범운행)


) 위이미지의 색상은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도색예시


1. 공항교통 공항좌석버스 도색 - 1

2. 공항교통 공항좌석버스 도색 - 2

도색의미

  비행기 꼬리날개의 모양을 응용해서 만들어진 도색으로 해맑은연주황색의 바탕에 노랑-고동-다홍색의 세가지 색상의 줄무늬 모양을 그려서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 1977년 ~ 1987년2. 1987년 ~ 2000년

차량사양

  1. 전장 11.3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리프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2. 전장 11.3-11.5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리프(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1977년 김포국제공항 공항버스 개설로 설립된 공항교통(현 공항리무진)의 공항버스 도색으로 당시로서는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산뜻한 파스텔-톤의 색상을 사용하여 공항버스로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하려 하였고 정규노선이 있는 서울시 시내버스로서는 최초로 냉방차량을 도입하였다.1987년부터는 본격적인 스텐바디 적용 준고속형버스를 도입하여 도색의 패턴을 일시적으로 미드판넬 부분으로 국한하여 표현하였다.

적용차종

1. 현대자동차 : RB5852. 현대자동차 : RB600, Aero Economy


 

도색예시


1. 도심공항터미널 리무진 도색

도색의미

  상아색의 바탕에 빨간색으로 날으는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0년 ~ 2001년

차량사양

  전장 11.5~12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1990년 삼성동 서울도심공항터미널이 영업을 개시하면서 김포국제공항-서울도심공항터미널 구간을 운행하기 시작한 서울시 최초 본격 고급형 리무진버스의 도색으로 처음에는 준고속형 버스를 운행하였으나 1994년부터 우등고속형 최고급버스를 운행하기 시작하였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H115H, BH120F Royal Cruiser


 

도색예시


1. 대한항공 리무진 도색

도색의미

  1984년 제정 대한항공(KAL)의 여객기 적용 C.I.를 자사의 리무진버스에 그대로 적용하여 대한항공 여객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2년 ~ 2001년

차량사양

  전장 11.5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대한항공이 1992년 김포국제공항에서 서울시내의 각 주요호텔을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리무진버스 노선을 개설하면서 도입한 도색으로대한항공 여객기에 적용하는 C.I.를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H115H


 

도색예시


1. 공항리무진 공항좌석버스 도색

도색의미

  비행기 꼬리날개의 모양을 응용해서 만들어진 도색으로 해맑은연주황색의 바탕에 노랑-고동-다홍색의 세가지 색상의 줄무늬 모양을 그려서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6년 ~ 현재

차량사양

  전장 11.5~11.7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각 차량 제조사에서 스텐바디 사양이 없어지면서 결과적으로 1977년에 제정한 공항교통의 도색이 다시 적용된 것으로서 지난 2000년 공항교통을 현재의 사명인 공항리무진으로 변경하면서 위 도색 예시와 같은 도색으로 정착되었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H117H Royal Cruistar현대자동차 : Aero Space LS


 

도색예시


1. 공항버스 공항좌석버스 도색

2. 서울버스 공항좌석버스/리무진 도색

3. 대한항공 리무진 도색 (현재)

4. 도심공항터미널 리무진 도색 (현재)

5. 센트럴시티/공항고속 리무진 도색

도색의미

  1. 흰색의 바탕에 고급스런 빨강색과 진회색의 적절한 배치와 대비를 통해 흰색의 바탕으로 이륙하는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2. 파란색과 회색사이에 주황색의 줄무늬로 비행기 꼬리날개 부분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3. 1984년 제정 대한항공(KAL)의 여객기 적용 C.I.를 자사의 리무진버스에 그대로 적용하여 대한항공 여객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4. 상아색의 바탕에 빨간색으로 날으는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5. 전체적으로 빨강색의 바탕에 은회색으로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을 적용하여 비행기의 모습을 형상화한 여타 공항버스의 도색과는 달리 우리의 전통을 형상화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 2001년 3월 ~ 2003년2, 3, 4, 5. 2001년 3월 ~ 현재

차량사양

  1, 2. 전장 11.5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3, 4, 5. 전장 12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최고급 우등고속형버스

세부설명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으로 늘어난 항공수요에 발맞춰 공항좌석버스 및 공항리무진 노선도 확충되어 공항리무진, 도심공항터미널, 대한항공 등의 기존사업자에 서울시 시내버스 운영업체인 공항버스, 서울버스 그리고 고속버스(터미널) 운영업체인 삼화고속, 센트럴시티 등이 신규사업자가 더해지면서 새로이 도입된 도색으로 이 중 공항버스 공항좌석버스 도색을 제외한 모든 도색이 현재까지도 적용되고 있다.

적용차종

1. 기아자동차 : Granbird SD-I Greenfield2. 현대자동차 : Aero Space LS3. 현대자동차 : Aero Queen, Aero Queen Hi-class3. 기아자동차 : Granbird HD Sunshine4. 대우버스(자동차) : BH120FRoyal Cruiser, BX212H Royal Hi-decker5. 대우버스(자동차) : BH120F Royal Cruiser3. 기아자동차 : Granbird HD Sunshine


 

도색예시


1. 공항리무진 공항좌석버스 도색 (현재)

도색의미

  기존 공항리무진 도색과 같은 바탕과 색상 톤에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을 적용하여 공항버스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2002년 ~ 현재

차량사양

  전장 11.5m급 전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냉방가능 에어서스펜션 장착 준고속형버스

세부설명

  2002년부터 새로 적용하기 시작한 공항리무진 공항좌석버스의 신도색으로 기존의 색상 톤으로는 비행기의 날개를 형상화하고 미드판넬에는 우리의 전통문양을 더한 한 층 더 멋스러운 도색이다.

적용차종

현대자동차 : Aero Space LS기아자동차 : Granbird SD-I Greenfield


) 위 이미지의 색상은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도색예시


1. 1984년 시범운행 굴절버스 도색 - 1

2. 1984년 시범운행 굴절버스 도색 - 2

도색의미

  두 도색 모두 당시 차량 제작사의 카달로그상 기본도색으로 도색 자체에 의미는 없었다.

적용기간

  1984년 여름

차량사양

  전장 16m급 2계단 저상형식 도시형 굴절버스

세부설명

  1984년 시범운행을 위해 도입한 굴절버스들의 도색으로 모두 당시 해당 차종의 카달로그상 기본도색이었다.시범운행 2개월도 안돼 서울시의 당시 도로구조상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와 시범운행으로 끝나고 도입은 백지화 되었다.

적용차종

1. VOLVO 굴절버스2. SCANIA 굴절버스


 

도색예시


1. 1991년 시범운행 이층버스 도색 - 1

2. 1991년 시범운행 이층버스 도색 - 2

도색의미

  두 도색 모두 당시 차량 제작사의 카달로그상 기본도색으로 도색 자체에 의미는 없었다.

적용기간

  1991년 9월 ~ 1991년 11월

차량사양

  전장 12m급 도시형 이층버스

세부설명

  1991년 시범운행을 위해 도입한 이층버스들의 도색으로 모두 당시 해당 차종의 카달로그상 기본도색이었으며. 당시 과천-사당동-반포대교-남산3호터널-서울시청 구간을 좌석버스 요금으로 시범운행 하였다.시범운행 3개월만에 서울시의 당시 도로구조상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와 시범운행으로 끝나고 도입은 백지화 되었다.

적용차종

1. NEOPLAN : Centroliner Double-decker


 

도색예시


1. 당산철교 셔틀버스 도색

도색의미

  군청-황토색 도시형버스 도색을 기본으로 미드판넬 부분에 서울시 지하철2호선의 상징색상인 녹색을 적용하여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7년 1월 ~ 1999년 11월

차량사양

  전장 10.5~11m급 전중(자동)문 적용 리어 디젤엔진 형식 대형 2계단 저상 도시형 시내버스

세부설명

  1997년 1월부터 1999년 11월까지의 당산철교 보수기간 중 보수기간으로 인해 단절된 "홍대입구역-합정역-당산역" 구간을 지하철 2호선을 대신하여 순환 운행한 버스의 도색이다.차체의 중간 부분에 지하철 2호선의 상징색상인 녹색을 두르고 정차역을 표시하여 당산철교 재시공 및 보수기간 동안만 임시로 운행하였다.

적용차종

대우자동차 : BS106L, BS106L Hi-power현대자동차 : Aero City 520SL, Aero City 540SL


 

도색예시


1. 서울시 노약자/장애인 무료 셔틀버스 도색

도색의미

  연한 백미색의 바탕에 윗부분에는 난색계 색상을 아래부분에는 보색개념인 청록색으로 도색하여 어디서든 눈에 잘 띄게 한 희망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1999년 2월 ~ 현재

차량사양

  전장 8.5~11.3m급 휠체어 리프트 장착 대형버스전장 12m급 천연가스 무계단 초저상버

세부설명

  1999년 2월부터 운행되기 시작한 서울시 자치구별 운영 노약자/장애인 무료 셔틀버스의 도색으로 시민의 복지차원에도 운행되고 있다.현재 출고되는 차량은 잘 적용하지 않지만 장애인과 화합의 상징인 곰두리의 모습이 들어가기도 하였다.2002년 10월 부터는 일부 자치구의 셔틀버스에 초저상버스가 도입되어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적용차종

대우버스 : BS090 Royal Midi, BS120CN현대자동차 : Aero Town아시아자동차 : AM928


 

도색예시


1. 서울시티투어버스 도색 - 1

2. 서울시티투어버스 도색 - 2

도색의미

  고유의 문양을 고명도대비로 강조하여 우리나라의 멋을 최대한 살린 도색으로 문화관광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표현한 도색

적용기간

  2000년 8월 ~ 현재

차량사양

  전장 11m급 전중(자동)문 적용 천연가스엔진 형식 대형버스전장 7.0m급 마이크로버스

세부설명

  서울시의 주요 관광지를 순환하는 시티투어버스의 도색으로 1번 예시의 도색이 먼저 등장하였고, 후에 2번 예시의 도색이 등장하였다.현재는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시티투어버스로서 자리메김 하였다.

적용차종

현대자동차 : County, Super Aero City L


) 위 이미지의 색상은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지난 40여년 동안 서울시 시내버스의 도색은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도색이 등장하였다 사라지기를 반복하였고 가장 최근까지도 수많은 도색들이 등장하였고  변경되었다.  이에 서울시 시내버스의  도색역사를 간단히 정리한다면,   선(線) 중심의 도색 -> 면(面) 중심의 도색 / 고유문양(固有文樣) 중심의 도색    의 순서로 발달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앞으로도 서울시를 대표하는 다양한 버스도색들이 개발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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